제약협회가 10조원 이상의 경제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적 신약개발을 위해 정부지원자금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국무조정실에 요청했다.

또한 임상시험단계 지원 확대, 성공불융자금제도 수립, 연구인력인건비 인정, 부처별 지원분야 전문화 등을 통해 제약업계 연구개발업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건의했다.

제약협회는 최근 국무조정실에 제출한 「제약산업의 R&D(연구개발) 지원에 대한 개선방안」에서 세계적 신약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정부지원 연구개발비가 너무 적은 수준이라며 매년 2∼3개의 가능성 있는 후보물질을 도출하여 과제당 연구개발 단계별로 50억∼200억 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속 지원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개발비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는 개발 초기단계에 그치지 말고 대부분의 연구비가 소요되는 임상시험단계에 자금지원을 집중시켜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신약개발의 비용부담이 큰 것을 감안, 실패시에는 융자금을 면제해 주는 성공불융자금제를 도입한다면 제약산업의 R&D활동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 R&D지원금은 연구인력인건비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나 연구개발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수 연구인력 확보라는 점을 감안, R&D지원금의 30%∼50%를 연구인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제시했다.

부처간 중복조정 차원을 탈피하여 범 부처 차원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부처별로 기초연구, 창약 및 전임상, 임상연구 등으로 지원분야를 전문화하여 자금지원의 효율성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약협회는 차기년도 사업시행계획을 예고하고, 과제선정 평가시에 산업계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지원절차도 개선하여 기업의 인력 및 시간낭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