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권이혁 이사장)은 20일 보건복지부 및 병원의료기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양주시 남면 한산리에 국내 최초의 대규모 중고의료기기지원센터 착공식을 가졌다.

지원센터는 1,000여평의 대지, 300여평의 건물 형태로 총 18억원의 재원(국고 12억원, 공동모금회를 통한 삼성그룹 2억3,000만원 마사회 1억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약사회, 한국제약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등 후원금 1억2,700만원 등)이 투입되며 오는 5월말 준공된다.

지원센터는 국내 병ㆍ의원 등 전국의료기관으로부터 재활용 가능한 중고 의료기기를 수집, 수리 정비, 보관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되며 수리된 의료기기는 재단과 국내 NGO등을 통해 개발도상국과 북한에 무상 지원될 예정이다.

개발도상국과 북한의 보건의료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의료기기 확보가 필수적이고 국내 중고 의료기기들이 적잖게 사장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미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중고의료기기 지원이 활성화 돼있다. 특히 스위스 등 해외 NGO들의 공동사업 요청이 들어오고 있어, 이번 지원센터건립을 계기로 의료기기 지원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한철 사무총장은 “ 개발도상국과 북한으로부터 중고 의료기기의 무상 지원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면서 “국내 최초로 건설되는 만큼 오는 5월 완공을 계기로 이들 나라의 보건의료인프라 지원이 생산적 개념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고 밝혔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