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방문한 외국인 환자들이 국내 의료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특히 한국 의료진의 기술 수준에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접수 시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 및 진료 시 짧은 상담시간 등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지적됐으며 일부 환자들의 경우 청구되는 진료비가 비싸다고 느끼거나 비용에 대한 상세한 안내가 부족하다고 생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한국 의료기관의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만족도 응답현황
22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외국인은 총 677명이었으며 국적별로는 미국 159명, 일본 64명, 중국 199명, 러시아 147명, 몽골 39명, 동남아시아 59명, 중동 10명이었다.
 
먼저 참여자들은 한국 의료에 대해 평균 90.5점 만족했다고 답했다.
 
항목별로 보면 병원편의(91.4점), 접근성 및 직원서비스(90.7점), 병원생활(90.5점), 정보 및 교육제공(90.3점),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89.6점), 진료비(89.5점) 등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의료서비스는 평균 88.7점을 기록했으며 한국 의료수준에 대해서는 평균 88.8점이라고 응답해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이 우수하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의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요소는 의료기술(62.2%), 의료진(21.3%), 의료장비(21.0%) 순이었다.
 
또 의료기관 방문 전에 의료진의 정보를 미리 알고 온 외국인환자는 전체 677명 중 224명(33.1%)이었으며 이들 중 160명(71.4%)은 의료진을 미리 지정해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의료를 선택한 경로는 가족 및 지인 추천, 인터넷 검색 등에 의한 자가 선택(71.0%)이 가장 많았고 여행사 등 에이전시 소개(9.4%)가 그 다음이었다.
 
▲ 연도별 국적별 전반적 의료서비스 만족도 현황
이번 조사 결과에서 향후 개선해야 할 부분도 많았다.
 
총 31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에서 개선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 서비스는 2개(6.5%)에 불과했으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서비스는 12개(38.7%)에 달했다. 
 
개선 요구도가 가장 높은 요소는 ‘치료 후의 결과(4.5점)’였고 ‘본인의 질환 및 상태에 대한 설명(4.0점)’, ‘대기시간(4.0점)’, ‘식사메뉴와 음식의 맛(4.0점)’ 등으로 조사됐다. 특히 국적에 상관없이 외국인환자들은 의료진의 자세한 설명과 청구되는 진료비에 대한 상세 안내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보고서를 통해 의사소통 및 정보·교육 제공에 대한 최우선 개선이 요구되며 진료비 항목의 중점 개선이 시급하다고 진단, 향후 통역서비스 확대와 과별 진료비에 대한 현황분석 및 가이드라인 제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