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원이 운집될 것으로 예상되는 14일~18일 교황 방한 행사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환자에 대비하여 보건복지부, 천주교, 소방방재청, 지방자치단체 등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보건당국은 한여름 낮에 개최되기 때문에 무더위에 따른 고령 참가자들의 탈수, 탈진 등을 우려하며 이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고 있다. 비가 올 경우에는 좁고 미끄러운 행사장에서 넘어져 발생할 수 있는 외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에 대비해 각 행사장에는 참가자들이 언제라도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현장응급의료소가 설치된다.

가장 많은 인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16일 서울 광화문 시복식 행사에는 총 27개소의 현장응급의료소가 설치된다. 현장응급의료소에는 1곳 당 의사(1~2명), 간호사(1~2명), 구급대원(1~6명) 등 총 8~9명의 의료진과, 응급의약품·장비 및 구급차가 배치된다.

이번 광화문 행사에 공식 초대장을 받은 사람은 17만 명이지만, 초대장을 받지 못하고 행사에 참여하는 인원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공식행사장(폴리스라인 기준) 안에 12개, 밖에 15개의 현장응급의료소가 운영된다.

15일 대전시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성모승천대축일 미사에는 9개 현장응급의료소(총 50여명의 의료진), 같은 날 충남 솔뫼성지에서 개최되는 행사에는 7개소의 현장응급의료소(총 의료진 20명), 17일 해미읍성 아시아청년대회 폐막미사에는 9개의 현장응급의료소(20여명의 의료진)가 마련된다.

현장응급의료소에는 무더위 탈진 환자에 대비하여 아이스매트, 수액, 물 스프레이 등의 물품이 배치된다.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시급히 이송하여 치료될 수 있도록 행사장 인근 병원 응급실도 평시보다 인력을 늘려 운영하고 중환자병상도 최소 1병상 이상 비워둘 수 있도록 협조 요청 했다.

서울은 서울성모병원, 서울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강북삼성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등 8개 병원, 대전은 대전성모병원, 충남대병원 등 6개 병원이 참여하여 행사를 돕고 있다.

교황과 교황 수행원에 대한 의료지원은 천주교측이 전담한다.

천주교측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우리 나이로 78세 고령인데다 한여름 무더위에 방한행사를 치르는 것을 감안, 방한기간 중 전문 의료인력 30여명을 2개조로 나누어 24시간 지원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 서울대병원 등 행사장 인근 병원에 사전 중환자실 확보, 혈액 구비, 전담 전문의를 배치하는 등 준비를 완료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참석자들이 “고령자가 많고 새벽 4시부터 입장하여 무리할 수 있는 여건인 상황에서 무더위로 인한 탈수, 탈진 등과 비가 올 경우 미끄러움 때문에 외상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 등 응급환자 발생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면서 “행사장에 의료진과 약품·장비가 구비된 현장응급의료소가 있고, 구급대원이 2인 1조로 행사장을 순회하며 안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므로,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현장응급의료소를 찾든지 구급대원에게 도움을 즉시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