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명박대통령과 함께 23일부터 25일까지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을 방문하여 양국정부간 보건의료협력 MOU를 체결하고 민간차원의 다양한 협력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카자흐스탄 선천성심장질환 아동을 직접 초대하는 등 의료나눔활동을 통해 현지에 의료한류 바람을 일으켰다.

먼저, 각국 보건부는 보건의료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의 MOU를 통해 E-Health, 만성 비감염성 및 감염성질환의 진단 및 치료, 기타 상호관심사항에 대한 공동프로젝트를 수행토록 했다.

카자흐스탄 보건부와는 의약품, 의료기기의 국가등록 및 의약품 공동생산을 위한 협력사업, 바이오 의학․암 양성자치료 등 첨단분야 공동 연구를 진행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은 금번 중앙아시아 순방을 통해 우리나라 제약회사 및 민간의료기관이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민간기업·병원과 10건의 교류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우선, JW 중외제약은 8월 25일, 카자흐스탄 JSC KHIMPARM과 400만불 규모의 수액공장플랜트 건설 MOU를 체결하였는데, 이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우리나라 의약품생산시설이 진출하는 최초의 사례이다.

JW 중외제약의 카자흐스탄 수액공장 건립시 원료납품 등을 통해  향후 5년간 약 3,400만불 규모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한국 제약산업의 불모지인 중앙아시아에 앞으로 우리나라 의약품 수출이 활성화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진수희보건복지부장관의 중앙아시아 순방중 우리나라 의료기관과 현지 의료기관간 다양한 형태의 협력MOU 체결이 이루어져 우수한 한국의료의 현지 진출계기가 마련됐다.

세종병원은 카자흐스탄 Arlan & Systems와 알마티시에 카자흐스탄 최초의 심장전문센터를 설립하는 MOU를 체결했다.

특히 세종병원은 금번 MOU를 통해 '세종' 브랜드를 사용토록 하고, 매년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받도록 하였는바, 한국의료기관 브랜드가 외국에 수출되어 브랜드 로얄티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밖에 서울대병원과 카자흐스탄 국립의학연구센터간 간이식환자 송출을 위한 MOU, 카톨릭대 서울성모병원과 카자흐스탄 대통령궁 의료센터와 의료인 연수사업 위탁 MOU, 고려대 의료원과 카자흐스탄 알파라비 국립대간 메디컬센터 설립지원을 위한 MOU, 강동경희대병원과 우즈베키스탄 국립응급의료센터간 U-Health센터 설립 지원에 관한 MOU 등 총 9건의 MOU가 체결됐다.

현지 의료기관장들은 한국의료의 우수한 기술에 기대감을 표시하면서 중증질환자의 송출의사를 적극적으로 표명함에 따라 향후 민간 의료기관간 협력네트워크를 통해 중앙아시아 환자들의 한국방문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