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등 근시교정수술을 받은 사람의 90% 이상에서 장기적으로 시력교정상태가 유효하게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3일 한국보건의료원구원(이하 보의연, 원장 허대석)은 지난 2002년부터 2004년에 걸쳐 근시교정 수술을 받은 환자 2638명(5109안)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근시교정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수술 후 3년 시점에서 나안시력이 0.5 이상인 환자가 라식 95.2%, 라섹 등 표면 절제술 90.3%로 나타났다.
 
또한 수술 후 1년과 3년 시점의 근시퇴행은 라식 4.5%, 8%로 각각 나타났으며 표면절제술의 경우 8.6%, 13.5%로 각각 조사됐다.
 
참고로 근시 퇴행은 수술 후 3개월 시점보다 10% 이상 감소되는 경우를 말하며, 근시퇴행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수술 전 검사한 근시의 정도, 안압, 각막 두께 등이 있다.
 
또한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각막혼탁, 재수술,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 역시 드물게 발생하였으나 대부분의 경우 시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5109안의 근시교정 수술을 받은 환자 가운데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혼탁 0.8% △재수술 0.67% △각막확장증 0.02%로 집계돼 이러한 판단을 뒷받침 했다.
 
이와 관련해 새빛안과병원 최진석 진료과장은 "장기효과 저하 및 부작용 발생은 근시 정도나 안압, 각막 두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안과전문의와 수술 전 근시교정술 적합성여부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사 및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근시교정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 역시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사연 측은 성별, 지역별 인구에 비례해 추출한 전국 1만 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한 결과 근시교정수술에 대한 만족도를 10점 만점에 8.5점으로 비교적 높게 응답했다고 밝혔다.
 
반면, 이들 응답자 가운데 근시교정술 후 5년이 경과한 302명의 약 20%가 야간 불편감 및 안구건조감이 수술 전에 비해 심해졌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근시교정수술을 받지 않겠다는 사유로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가 불편하지 않다 38.8% △합병증이 걱정된다 34% △비싸다 12% △수술 효과에 대한 의구심 8% 등의 순으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주천기 연구위원(가톨릭의대 안과 교수)은 "근시교정술은 비교적 효과적이고 안전하다"면서도 "근시의 정도나 안압, 각막두께 등에 따라 교정효과 및 안정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 연구위원은 "무엇보다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및 불편감에 대하여 환자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을 통해 정확히 이해시키고 동의를 획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