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정진엽)은 최근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인 엔케이바이오(대표 윤병규)와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인 세포치료 바이오산업의 발전과 환자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면역세포치료에 관한 연구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3월 31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협약식을 가진 두 기관은 면역세포치료분야의 각종 협력사업 및 정보공유를 통해 임상수준의 세계화 및 국내임상기관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기로 했다.

면역세포치료란 환자의 혈액에서 직접 면역세포를 채취하여, 체외에서의 배양을 통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살해할 수 있는 면역세포의 수를 늘리거나 기능을 강화시킨 후 다시 체내에 주입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방사선 요법이나 화학요법의 항암치료가 암세포를 죽이는 동시에 정상세포를 죽이는 문제점과 각종 부작용, 전이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항암면역세포치료는 환자 자신의 면역세포가 치료제로 쓰여 고통이나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환자의 삶의 질 제고에 큰 효과가 기대되는 항암치료 방법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진엽 원장은 "비록 선진국에 비해 늦은 출발이었지만 금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중인 국내 면역세포치료분야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