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암과 음식’1판을 발행한 바 있는 국립암센터는 4년이 지난 시점에서 암의 예방과 음식, 영양물질의 관련성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하고 디자인을 새롭게 하여 ‘암과 음식’제2판을 내놨다.

이번 판에는 암의 이해, 암통계, 암과 영양, 한국인의 주요 암과 음식(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갑상선암, 자궁경부암, 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 등이 주요 내용으로 실려 있다.

암과 음식과의 관계가 매우 유기적임은 확실하나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 영양물질이 좋은가 하는 것은 논란이 많다. 다만 싱겁게 먹기, 다양한 과일과 야채의 충분한 섭취, 붉은색 육류의 과다한 섭취 자제, 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한 정상체중 유지 등이 건강유지를 위한 최선을 방법이다. 이 책을 통해 암환자 및 가족 그리고 모든 분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모든 암의 1/3은 금연, 예방접종,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식사습관, 표준체중 유지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암 조기검진을 통해 완치할 수 있으며, 나머지 1/3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화가 가능하다.

또한 암 사망의 주요 원인도 음식요인, 흡연, 만성감염 등이 70~80%를 차지할 정도로 올바른 생활습관과 예방접종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의 약 30% 이상은 음식 요인과 관련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즉, 어떤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암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립암센터 편/208쪽/15,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