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습관 개선으로 신종플루를 예방하자는 권고가 나왔다.

음주는 인체 거의 모든 부위에 영향을 미쳐 암, 당뇨, 간질환, 소화기계 질환뿐 아니라 호흡기 감염 등의 각종 급ㆍ만성 질병으로 인한 사망의 기여요인이 될 수 있다.

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질병의 알코올 기여도는 폐렴 27%, 결핵 23%, 호흡기질환 27%로, 알코올이 예상보다 높게 호흡기계 질환의 발병에 기여하고 있다.

알코올은 호흡기능에 ▲호흡의 기계적 방어기능을 약화시키고 ▲호흡기의 세균제거능력에 장애를 가져오며 ▲면역능력을 떨어뜨려 감염에 취약하게 한다. 특히 알코올 중독 환자들은 세균성 폐렴에 걸리기 쉽다.

또한 1일 5잔 이상의 지나친 음주는 간 기능에 무리를 주고 체내 비타민과 무기질의 과다소모를 가져와 피로에서 회복되는 것을 더디게 한다. 특히 간질환과 당뇨 등의 질환을 지닌 사람이 복용하는 약물의 효과를 떨어뜨려 질병을 악화시키고 신체의 저항력을 감소시킬 위험성이 있다.

특히 우리 음주문화의 특징 중의 하나인 술잔돌리기는 신종플루의 전염경로인 비말(飛沫) 접촉을 통해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신종플루가 확산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절주나 금주를 통해 면역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술잔을 돌리지 않는 음주문화가 형성된다면 신종플루의 감염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