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병원의 현황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국회의원 전현희 의원과 국회 국민건강복지포럼이 주최하는 이번 간담회는 18일 14시 국회의원회관 128호에서「노인요양병원의 질적 서비스 개선방안」을 주제로 학계, 협회, 정부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노인요양병원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고령화로 인한 노인의료비의 증가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로 인하여 노인요양병원의 역할정립이 전체 국민의료비 절감 및 효율적인 보건의료체계 개편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심도 깊은 논의와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윤종률 교수가 발제를 맡을 예정이며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김덕진 회장,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서영준 교수,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찬우 교수, 보건복지가족부 요양보험제도과의 박정배 과장과 보험급여과 염민섭 과장이 참석해 열띤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의료서비스를 배제한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인 보건복지연계체계를 이루기 위한 요양병원의 역할 등 다양한 개선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노인부양부담과 노인의료비 급증 등의 문제점 극복을 위한 효율적인 노인의료전달체계와 그에 대한 질적 관리체계 및 평가체계 개편방안도 중점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