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달라트 오로스와 제네릭의 차이를 입증하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연구보고들에 따르면 음식과 함께 복용할 때 오리지널 니페디핀인 바이엘헬스케어의 아달라트 오로스와 제네릭 니페디핀 사이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바이엘헬스케어에 따르면 이같은 연구 결과는 많은 의학전문가들과 환자들이 제네릭 니페디핀으로 오리지널 니페디핀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니페디핀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한 INSIGHT, ACTION과 같은 대규모 임상시험의 결과들은 오직 아달라트 오로스에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소크라 테크 R&D社(Socra Tec R&D GmbH)의 메이놀프 보네만 박사 팀은 건강한 12명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니페디핀 1회 용량의 약물동력학적 효과를 고지방의 아침 식사와 함께 48시간에 걸쳐 관찰하였다.

Clinical Therapeutic 1월호에 발표된 이 연구는 1일 1회 복용시 아달라트 오로스와 제네릭의 혈중 농도의 차이를 보여준다. 아달라트 오로스는 식후 복용시 24시간 동안 일정하게 농도가 유지되는 반면 제네릭 니페디핀은 종종 혈중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약물이 과다 방출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모리스 J. 브라운 교수가 주도한 연구는1일 1회 용법의 제네릭 니페디핀이 오리지널 제품과 비교하여 약물동력학 및 약력학적으로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44명의 고혈압 환자에게 이 두가지 니페디핀 약품을 전환 투여하며 효과를 측정한 이 연구는 The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harmacology 2007년 12월호에 보고됐다.

이 연구는 혈압과 심박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에 적응하기 위해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의 혈중 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니페디핀의 전환투여는 교감신경계와 혈액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환투여를 하는 시점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어떤 환자들은 혈액학적으로도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차이점들과 환자들이 언제나 그들의 약을 음식과 함께 먹거나 하루 중 일정한 시간에 먹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여 브라운팀은 관리자와 의사, 그리고 약사들에게 환자들에게 니페디핀 제재를 전환투약 하지 않도록 당부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