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환 회장(좌측 두번 째)
             이성환 회장(좌측 두번 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이성환)는 지난 25일,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와 2차 간담회를 갖고, 공중보건의사 제도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지난 12월에 이어 3개월 만에 열린 2024년 1차 간담회에서 △업무활동장려금 인상 △비연륙도 공중보건의사 처우 개선 △차출되는 공중보건의사의 처우와 차출 방식의 개선 등의 현안 및 핵심 사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이성환 회장은 공중보건의사의 수가 줄어드는 것 외에 현 의·정 대립으로 인한 공중보건의사의 지속적인 차출 등으로 공중보건의사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어 긴밀한 공조가 필요한 시기라며, 2018년 이후 약 5년간 동결이 된 공중보건의사의 업무활동 장려금 인상을 요구했다.

또 현재 포상휴가에 관한 규정이 없어 공중보건의사가 훈장, 표창을 받았을 때 포상휴가를 받지 못하는 사례를 들어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 제8장(특별휴가) 라에 넣어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현재 각 지역에서 공중보건의사가 서울 및 각 지역의 병원으로 차출이 되고 있어 공중보건의사의 업무량, 법적 책임 보호 및 면책, 차출 방식의 개선을 요구했다.

이성환 회장은 이번 진행된 간담회에 대해 “어려운 시기에도 여전히 긴밀하게 공조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한다”며, 다만 이제는 처우 개선을 넘어 제도 존립에 대해 고민해야 할 정도로 상황이 안 좋은 만큼 더욱 적극적으로 보건복지부 및 지자체와 소통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