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영국 보건안보청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 왼쪽에서 세번째가 보건안보청장)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영국 보건안보청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 왼쪽에서 세번째가 보건안보청장)

연세대 보건대학원(원장 이상규)이 25일 의료원 종합관에서 영국 보건안보청과 함께 팬데믹 등 감염 상황에 대한 대비책을 논의했다.

영국 보건안보청(HSA) 데임 제니 헤리슨 청장, 연세대 보건대학원 박소희ㆍ권준욱ㆍ김소윤ㆍ강선주ㆍ한휘종ㆍ김희진ㆍ박미정ㆍ하민진ㆍ윤문수 교수 등이 발표자와 패널로 등장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및 미래 펜데믹 대비 전략을 다루는 강의와 토론을 진행했다.

영국 보건안보청(HSA)은 한국의 질병관리청에 해당한다. 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보건학과 석사과정 학생,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연수생 등도 참석해 국제 보건 및 감염병 대응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현장에서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감염병 대응 전략의 변화,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잠재적 팬데믹 대비책에서 국제협력 방향성, 글로벌 보건 안보 협력 및 공동연구 등 펜데믹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책을 나눴다.

권준욱 교수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에볼라, 지카, 노비촉 등 각종 글로벌 감염병에 대한 대응 경험이 있는 영국 보건안보청과 펜데믹 대비책을 논의해 뜻깊다”며 “앞으로 연세대 보건대학원은 연구와 국제협력에 매진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공중보건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