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1일 오후 3시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전공의 처우개선 논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했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위원이자 중앙대 명예교수인 임인석 교수가 좌장을 맡은 토론회는 수련병원 현장 관계자와 국책연구기관 연구원의 전공의 처우개선 관련 발제에 이어 전문가 5인 및 정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1발제에는 먼저 전남대병원 김준태 교수가 전공의 처우개선 사례 발표했다. 이를 통해 김 교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채용을 확대하여 전공의의 당직 부담을 완화한 사례를 중심으로 전공의 수련운영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서 전공의법 시행평가 및 개선방안주제를 발표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고든솔 부연구위원은 “2016년 전공의법 시행 이후 전공의 근무시간은 점차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선진국과 비교하면 장시간 근무라며 의료현장 특성을 반영하여 근무시간을 관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 토론에는 한창훈 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진료기획부장, 이성순 인제대일산백병원장, 최호진 한양대구리병원 교수, 이승우 보라매병원 교수 등 전문가 5인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이 패널로 참여하여 전공의 처우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이어나갔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하여세계적으로 우수한 한국 의료시스템의 이면에는 병원 의사 인력의 30~40%를 차지하는 전공의가 과중한 근무환경에서 헌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오늘의 논의를 바탕으로 전공의가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