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25학년 의대 정원 배정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지역의료를 강화하고 지역 거점병원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못 박고 이를 위한 개혁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여 무너져가는 지역의료를 회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21일 오전 박민수 부본부장 주제로 20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에 따라 정부는 지역 인재가 지역에서 수련받고 지역 의료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는 일련의 연속된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 인재전형을 현행 40%에서 60% 이상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 의대생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수련 체계도 대폭 개편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역 인재가 지역에서 교육받고 지역에서 수련받을 경우 지역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비율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를 위해 수도권과 지방의 전공의 비율이 공정하게 배분될 수 있도록 현재 45% 수준의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또 의대 정원 비율을 감안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지방 배정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 의대생들이 해당 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역 내 의료기관의 수련 여부를 확인ㆍ관리하고, 지역 내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지역 수련을 내실화하겠다는 것이다.

지역에서 교육ㆍ수련받은 의사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유인체계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국립대병원의 전임교원을 현재 1,700명에서 2027년까지 1천 명 이상 확대하여 임상, 연구, 교육 기능을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전문의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등 지역 병원의 좋은 일자리를 확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장학금 및 수련비용 지원과 연계된 계약형 필수의사제 도입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복지부는 오는 4월 구성될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이러한 대책의 구체적인 방안을 최우선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