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는 의사 직군의 처절한 반대의 몸부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기어코 실현 불가능한 2,000명 의대정원 증원을 확정 발표,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권과 의료질서를 철저히 파괴했다며, 앞으로 발생하게 될 의료의 질적 하락과 의료 재정 파탄 등의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기존 입장을 바꿔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길을 찾기 위해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한 토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대개협은 22일, ‘의대 정원 증원 결정은 철저히 잘못됐다! 원점에서 재논의 하라’ 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는 저비용으로도 정상급의 치료 성적을 내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어, 해외에서 한국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내원하는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OECD 통계에서도 압도적 1위의 의료서비스의 이용율과 최고 수준의 ‘기대수명’, ‘회피 가능 사망률’ 등 의료의 접근성과 질적 지표에서도 그 우수함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OECD 평균 의사 수 하나만을 근거로 비교하여 갑자기 의대정원을 2,000명을 늘리는 폭거가 일어났다며, 오로지 4월 10일 총선 하나만을 위해 벌어지고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행정부와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의 계속되는 겁박과 직역 갈라치기, 법적 근거가 부족한 각종 행정 명령, 의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덧칠하기 등, 일련의 작업이 의료개혁을 위한 정당한 정책 집행이 아닌 무리한 정치적 결정이었음을 추측케 한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의협 집행부에 대한 과거 공안 정국에서나 벌어질 법한 무리한 소환조사로 겁박하며 한편으로는 2,000명 증원은 유지한 채 대화 하자는, 그 자체로 어불성설인 제안으로 의미없는 시간 끌기를 하며 14만 의사들을 우롱했다고 개탄했다.

전공의 대규모 사직 및 의대생 유급 사태는 부당한 정책에 대한 저항이기도 하지만 향후 괴멸적 의료환경과 열악해질 의학교육이 불 보듯 뻔한 현실에 자발적이고, 적법한 개개인의 선택이기에, 최근의 의협 집행부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은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기는 식의 화풀이 작태에 비견될만 하다는 것이다.

대개협은 의사 악마화 작업으로 인해 국민과 의사의 신뢰관계는 철저하게 파괴되었으며, 이는 곧 진료 현장에서는 다양한 부작용으로 나타날 것 이라고 우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