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이큐비아(대표이사 정수용)는 국내 최초 카카오 기반의 혁신적인 약제비 환급 솔루션 한Q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를 기반으로 개발된 한Q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카카오채널, 카카오페이와 같은 기능을 활용, 모든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진행할 수 있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하며 기존 서류 기반의 프로그램 대비 편의성과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임은 물론 환자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 제약사 내부 규정에 최적화된 형태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한Q는 한국아이큐비아의 사업 분야 중 환자지원프로그램 약제비 환급 서비스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는데, 약제비 환급 서비스는 주로 암이나 희귀질환 관련 고가의 약품에 대한 환자들의 복약 순응도와 경제적 지원을 위해 제약회사의 의뢰를 받아 아이큐비아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존 환자지원프로그램의 경우 약제를 처방받은 후 환자가 직접 우편을 통해 프로그램 신청서를 발송하고, 실제 환급까지 이어지는데 평균 14일에서 30일까지 소요된다. 반면, 한국아이큐비아의 한Q는 환자, 제약사 모두의 편의를 고려한 디지털 기반의 솔루션으로, 서류 제출부터 환급까지의 프로세스를 최소화하여 빠른 접수와 환급이 가능하다.

한Q는 약제를 처방받은 환자가 카카오톡에서 한Q 채널을 추가하고 안내에 따라 처방 기록 등의 정보를 촬영하여 업로드 하면, 아이큐비아 전문 인력이 심사 과정을 거쳐 카카오 페이 기능을 통해 약제비를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국아이큐비아는 콜센터를 통해 자세한 한Q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있고, 카카오 특유의 직관적이고 단순한 UI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카카오 채널에 익숙하지 않거나 고령의 환자 역시 한Q를 통해 서류제출부터 약제비 환급까지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이미 한Q를 통해 약제비 환급이 이뤄진 실제 사례 중 만 88세 환자가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쉽고 빠른 업무 처리 과정을 통해 약제비 환급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환급 받은 사례도 있어, 한Q의 빠른 확산과 폭넓은 환자층에서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아이큐비아 커머셜 인게이지먼트 서비스(Commercial Engagement Sercice) 김소희 전무는 “고가의 약제 처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를 중단하는 환자들이 발생하고 이들을 위한 기존 약제비 지원 프로그램도 복잡한 서류 제출 과정과 더딘 심사 및 환급 과정을 거쳐야 해 환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어 왔는데, 한Q를 통해 환자, 제약사 모두 정확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환자 및 제약사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용한 선진 기술 기반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