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회장 이진우)는 정부가 20일, 2025학년도 전국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2,000명 늘리는 대학별 증원 계획을 확정 발표함으로써 전공의들을 병원에서 내쫓고 의과대학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올 다리를 불태웠다며, 앞으로 우리사회가 겪을 고통의 책임은 대화를 거부하는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26개 전문과목학회와 함께 국민들의 아픔을 끝까지 지키면서 의료계의 정당한 주장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대한민국의 의료가 바로 설 때까지 그들과 함께하며 지원할 것 이라고 선언했다.

대한의학회과 26개 전문과목학회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의대 증원의 근거로 제시한 세 보고서의 저자들은 한목소리로 2,000명 증원에 반대하면서 정부가 자신들의 연구를 부적절하게 인용하였다고 비판했고, 뿐만 아니라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미래 전공에 대한 조사조차 없이 의대 정원을 책정하는 비과학적인 과오를 범했다고 지적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방적으로 2,000명의 의대 정원 배분 결과를 발표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정부의 극단적인 조치는 필수의료에 헌신하는 전공의들과 지역의료에 헌신하는 전공의들을 병원에서 내쫓는 것이며, 동시에 의과대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올 다리를 불태우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의학회는 정부의 독단적 결정은 수많은 환자를 고통으로 몰아넣고, 의학교육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마비시킬 것 이며,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까지 마비시킬 것 이라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전공의가 없는 대학병원에서 교수들이 진료에 헌신하고 있으나 점차 한계에 도달하고 있어중환자 진료와 응급실 진료에 사용하고 다른 진료는 최소화할 수밖에 없고, 의과대학의 임상교육은 파탄나고 제대로 훈련받지 못한 의사가 배출될 것이며, 앞으로 상당수 의과대학생들이 사병으로 지원하여 군의관과 공보의 자원은 격감할 것 이라는 지적이다.

대한의학회와 26개 전문과목학회는 정부는 그간의 모든 조치를 철회하고 대화와 협상으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의료현장의 파탄을 막아 줄 것을 호소했다.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