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발표와 이에 대한 전공의와 의대생을 비롯한 의사 사회의 강력한 반발이 ‘강 대 강’의 평행선을 치달리고 있는 가운데 국민여론도 차츰 이에 대한 피로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12~14일 사이에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긍·부정 평가이유/ 정당지지도’에 대한 설문조사 항목에 포함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의견 조사에서 증원의 규모와 시기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1%로,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47%)는 의견에 거의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은 6%, 응답을 거절하거나 모른다고 답한 경우는 6%였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지난 16일 한국갤럽 조사에서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긍정적인 점이 많다는 의견이 76%, 부정적인 점이 더 많다는 의견이 16%였던 것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이다.

국민들의 의견이 점차 의대 정원 원안 고수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기우는 것은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제때 제대로 진료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갤럽조사에서 ‘이번 일로 인해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할까 봐 걱정된다’는 의견이 69%로, ‘걱정되지 않는다’(28%)는 의견을 압도했다.

또 ‘이번 일로 인해 내가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한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57%로, ‘진료받지 못할 가능성이 없다’(36%)는 의견보다 훨씬 높았다. 결국 사태가 길어지면서 의료체계가 흔들리면 의대 정원 증원의 정당성 여부와 관계없이 당장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음이 드러난 셈이다.

응답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에 대응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의사들의 반발과 의료 공백에 대해 ‘정부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49%로, 대응을 잘하고 있다(38%)는 의견보다 10% 이상 높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