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의대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에 전공의들에게 자행하고 있는 반인권적 폭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정부의 자세 변화가 없다면, 현 사태는 절대로 해결되지 않을 것 이라며, 대한민국 13만 의사 모두는 사직한 전공의와 휴학을 선택한 의대생 중 어느 한 명도 피해입지 않도록 보호하고 함께 행동해 나가며, 대한민국 의료를 지켜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11일 오후 2시,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의 무리한 정책 추진에 따라 전공의들의 자발적 사직 사태로, 교수들이 수련병원에서 환자를 돌보고 있으나 한계상황에 임박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모든 병원장에게 법적인 책임을 지게하는 PA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전공의 공백을 메우겠다는 황당한 계획을 발표했으나, 정부가 아무리 행정처분을 감면해 준다고 하더라도 의료사고 발생 시 법적 책임까지 없애줄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정부는 전공의 인력 공백의 대안으로 오늘부터 격오지 의료와 군 의료를 책임지고 있던 공보의와 군의관 인력들을 차출하기로 했는데, 업무에 손발이 맞지 않아 의료현장의 혼란은 불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더 큰 문제는 격오지 주민들에 대한 의료와 군 의료 공백 문제에 대한 대안이 전혀 없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는 보건의료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면서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한 각종 명령을 남발하면서 지금 상황이 의료대란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는데, 그렇다면 보건의료 심각은 무엇이며, 업무개시명령은 왜 발령했느냐고 반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