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약사회는 2월 28일 자로 『병원약사회지 41권 1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는 특집 1편, 원보 4편, 종설 1편, 업무개선사례 1편, 학술강좌 1편이 게재됐다.

특집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환자안전과 투약안전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자동화 기기의 적용에 대한 내용을 실었다. ATC, ADCs, ADS, 항암제 조제 로봇 등 조제장비 외에 의약품 이송 로봇과 의약품 물류 자동화 로봇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학술연구에서는 외과계 중환자실 약사의 임상 중재 서비스 개발 연구, 입원환자의 Tramadol 약물이상사례 프로파일과 관련 인자, 흡입기 복약상담 개선이 복약이행도 및 흡입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신생아중환자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국내 약료서비스 현황 분석,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인적 약사의 역할 등 총 5편의 연구논문을 실었다. 해당 연구들은 병원 약사의 업무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를 다루고 있다.

업무개선사례로는 항암주사제 주입속도의 수기계산 오류 등으로 인한 주입속도 관련 투약오류를 개선하고자 항암주사제 주입속도 자동계산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공유했다. 또 학술강좌에서는 최근의 국내외 고혈압 지침의 주요 내용을 비교해보고, 고혈압 약물요법의 최신 지견에 대해 정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