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의사회(회장 이창규)는 7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증원 요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의는 이날 발표한 ‘울산의대 정원확대 발표에 대한 울산광역시의사회의 입장’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의대 정원 증원 수요조사 결과 울산대학교는 기존 40명 정원의 3배에 가까운 증원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울산시의는 이에 대해 “의대생들의 교육과 수련을 직접 담당하는 의대 교수들, 당사자인 학생들과 충분히 소통해서 늘어난 정원을 수용하고 충분히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서 현재 정원의 3배를 신청한 건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울산시의는 “의대 정원 확대로 교세의 확장과 재정적 이득을 얻는 대학 측에게 증원 규모를 물어보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몇 마리 받을 거냐고 묻는 것과 같은 이치”라며, “정부의 잘못된 의대 증원 정책으로 인해 의료비 지출부담과 건보재정의 악화, 특히 이공계 교육의 대혼란으로 국가경쟁력이 저하될 것이며, 사교육의 급팽창 등의 부작용이 뻔히 예상되는데도 정부에 동조해서 정원의 3배나 신청한 울산대학교 측에 대해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울산시의는 “근시안적으로 대학의 이익만을 추구하지 말고 대한민국 전체 의료의 현실을 직시하기를 바란다”며 “비과학적이고 근거와 수용능력이 없는, 터무니없이 부풀린 울산 의대 증원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면 존경받고 양심 있는 지성인의 모습이 아니다”며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총장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울산광역시의사회는 정부에 대해 “국가의 보건의료정책과 교육정책은 100년지대계로, 총선을 코앞에 두고 졸속으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다”며 “미래 대한민국의 의료계를 짊어질 소중한 자산인 전공의, 의대생들과 원점에서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해서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