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절 뇌심혈관 중점진료 종합병원 강남베드로병원(대표원장 윤강준)은 4일부터 80세 이상 고령 환자의 특화수술 및 치료를 위한 ‘고령특화치료전담(TF)팀’을 새롭게 출범하며 시니어 특화 의료 서비스 강화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강남베드로병원의 고령특화치료전담팀은 척추 및 관절, 뇌심혈관 질환 부문에 특화된 고령 환자 특화 치료팀이다. 나이의 한계로 인한 치료 포기 사례를 줄이고 노년기 건강 관리의 양적,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기획됐다. 수술 과정은 물론 재활, 통증 관리에 이르기까지 수술 전후 과정을 폭넓게 아우르는 시니어 대상 통합 치료 프로세스를 통해 면밀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 28일 열린 고령특화치료전담팀 발대식에는 TF 구상을 진두지휘한 윤강준 대표원장과 신경외과 강준기 명예원장, 척추센터 이춘성 원장을 비롯해 정형외과, 심장내과, 신장내과, 재활의학과 신경중재의학과, 노년특화 마취팀, 물리재활치료실장, 간호부장 등 TF 내 핵심 인원들이 참석했다. 이외에도 병원 임직원 등 20여 명이 참석해 향후 TF의 운영 방향성 및 비전을 함께 공유했다.

고령특화치료전담팀은 상황에 따라 TF 인원이 모여 유기적 협진을 진행, 수술 및 회복 전담 프로세스를 가동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운영 매뉴얼 및 프로세스도 전문 의료진 논의를 통해 자체 구축했다. 고령 환자 대상 TF인만큼 원활한 치료를 위해 '일상생활 수행 능력 평가 지표'(ADL)를 세부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한 점도 눈에 띈다. 식사 및 보행 수준, 인지 기능, 의식 상태,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준에 따라 수술 가능 여부 및 치료 범위를 검토한 후 환자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눈길을 끄는 점 중 하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높인 고령 환자 특화 마취 시스템이다. 심혈관계 고위험 환자는 수술 전 심장내과 검사를 진행하고, 심혈관 합병증 위험 감소를 위해 수술 중 정상 심부 온도를 유지하는 등 환자 컨디션에 최적화된 수술을 위한 안전한 마취가 핵심이다. 이에 더해 자가통증조절장치 등 회복 촉진을 위한 수술 전후 마취 시스템을 안전하고 철저하게 구성했다. 그 뿐만 아니라 고령자의 근감소증 및 수술 후 근육 감소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점 등을 고려해 빠른 회복과 일상 복귀를 돕는 고령 전문 맞춤형 재활 치료도 함께 제공한다.

강남베드로병원은 지난 30여 년간 풍부한 척추 및 관절 뇌심혈관의 진료 경험을 갖춘 종합병원이다. 특히 고령 환자 수술 시 더욱 유리한 최소 침습 양방향 내시경 척추 수술법 및 인공디스크치환술에 있어서는 해외 전문의 연수 과정을 진행할 정도로 독보적인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더해 각 과별 교수급 의료진, 하이엔드 영상기기 및 최첨단 수술 장비 등 고령 환자 특화 진료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매일 오전 주요 의료진 컨퍼런스를 통해 최신 치료법 및 연구 성과, 의료 트렌드도 활발하게 공유한다. 최근에는 95세인 초고령 척추관협착증 환자의 고난도 양방향 내시경 척추 수술 및 치료에 성공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병원 측은 이번 TF 출범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고령 환자 특화진료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대표원장은 "노년기 생애주기 변화에 발맞춰, 고령 환자들이 보다 건강한 여생을 누릴 수 있도록 수술부터 회복까지 치료 전 단계 프로세스를 포함한 전문 TF를 새롭게 구성했다”며 “기존에 당연시되던 고령 환자의 치료 한계를 극복해 나감과 동시에 연령과 관계없는 의료 서비스 환경 구축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으로, 환자 여러분들 역시 꼭 필요한 치료를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