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오정완, 이하 의약품안전원)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이하 규제과학센터)는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국내·외 동향 정보를 담은 ‘첨단바이오 포커스(2023년호)’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의약품안전원은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첨단재생바이오법)」 제32조에 따라 규제과학센터로 지정(2020.9.23.)되어 첨단바이오의약품 관련 국제기준·제도, 국내외 개발 동향 정보 등의 수집 및 분석 등 첨단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기술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규제과학센터에서는 2021년부터 첨단바이오의약품 분야의 규제 환경 변화 및 제도에 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첨단바이오의약품의 국내외 기술 개발 동향을 수집하여 ‘첨단바이오 포커스’를 월간 뉴스레터 및 연간 간행물 형태로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첨단바이오 포커스(2023년호)’는 ▲국내 및 해외 주요국(미국, 유럽, 일본)의 첨단바이오의약품 허가 현황, 관련 제도 및 가이드라인 제·개정 정보 및 제도 지원 활동 ▲첨단바이오의약품을 주제로 한 논설 및 국내외 가이드라인 리뷰로 구성된 기획 보도자료(Key Issue)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간행물은 유관 학·협회에 우편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수령을 희망하는 자는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 누리집(ltfu.mfds.go.kr) 내 문의 게시판 및 문의 메일(ltfu_qna@drugsafe.or.kr)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월간 뉴스레터 ‘첨단바이오 포커스’는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 누리집(ltfu.mfds.go.kr) > 뉴스/소식 > 동향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기구독자들에게 매월 발행 정보를 이메일로 안내하고 있으며, 구독 희망자는 ‘의약품안전원 누리집(www.drugsafe.or.kr)> 교육·홍보 > 뉴스레터 > 첨단바이오 포커스’ 또는 ‘첨단바이오의약품 규제과학센터 누리집(ltfu.mfds.go.kr) > 뉴스/소식 > 동향정보’에서 열람 및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오정완 원장은 “’첨단바이오 포커스’가 첨단바이오의약품 분야의 이해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최신 동향 및 이슈 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첨단바이오의약품 관련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분야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