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이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인공지능(AI) 의료제품 규제 심포지엄(AI Regulatory & International Symposium, 이하 AIRIS 2024)’에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 식품의약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주관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제품의 글로벌 규제를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다.

AIRIS 2024는 지난해 4월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와 한미간 첨단기술 협력 강화 배경하에 기획된 것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리나라의 AI 기반 의료제품 규제 관련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규제 정립에 앞장서겠다는 목적을 가진다.

오유경 식약처장이 한국로슈진단 부스를 방문하고 있다. (좌: 오유경 식약처장, 우: 킷 탕 한국로진단 대표이사)
오유경 식약처장이 한국로슈진단 부스를 방문하고 있다. (좌: 오유경 식약처장, 우: 킷 탕 한국로진단 대표이사)

심포지엄 동안 ▲AI를 활용한 의료 제품 분야의 최신 추세 및 사례 공유 ▲혁신 기술을 적용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제품 개발 지원 협력체계 구축 ▲개발 단계에서 필요한 규제 요소 검토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된다. 로슈진단을 포함하여 헬스케어 업계를 선도하는 총 4곳의 기업이 행사에 공식 초청받아 AI 기술을 접목시킨 제품들을 소개하고 시연한다.

특별 초청 연자로 나선 조한 오디쉬(Johan Ordish) 로슈진단 디지털 헬스 및 혁신 정책 총괄은 ‘인공지능 의료기기: 생성형 AI가 제기하는 도전과제’를 주제로 AI의 발전에 따른 의료기기 규제의 도전 과제 및 규제당국과 산학계 협력의 중요성 등에 대한 지견을 공유했다.

조한 오디쉬 로슈진단 디지털 헬스 및 혁신 정책 총괄이 심포지엄에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있다.
조한 오디쉬 로슈진단 디지털 헬스 및 혁신 정책 총괄이 심포지엄에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한국로슈진단은 행사 기간 동안 부스 전시를 통해 자사가 출시한 클라우드 기반 다학제 진료 회의(종양위원회)의 업무 흐름을 최적화하여 환자의 자료를 집성하기 위한 플랫폼인 ‘네비파이 튜머보드, 차세대 염기서열 검사결과 해석 소프트웨어인 ‘네비파이 뮤테이션 프로파일러’와 함께 글로벌 로슈진단에서 개발해 한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인 알고리즘 제품을 호스팅했다. 또 인프라 및 기능 서비스를 관리하는 플랫폼인 ‘네이파이 알고리즘 스위트, 당뇨환자의 일상 당뇨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 ‘마이슈가’ 등 다양한 디지털 제품들도 선보였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글로벌 진단업계 리더인 로슈진단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진단 분야의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AI 기술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설 것” 이라며 “한국로슈진단 역시 혁신적 디지털 제품에 대한 국내 환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규제당국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