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은 지역사회건강조사 2023년 통계집과 원시자료를 27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4조에 근거하여 매년 질병관리청과 전국 258개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고 지역보건의료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결과는 지자체별 현황인 지역사회 건강통계’(각 지자체별 발간)와 전국 현황인 지역건강통계 한눈에 보기’(질병관리청 발간) 통계집으로 매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통계집과 함께 공개되는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원시자료 전국 총 231,752명 조사참여자의 응답 정보로, 흡연ㆍ음주ㆍ신체활동 등 건강행태, 의료이용, 삶의 질 등 145개 설문 응답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19세 이상 성인의 신체활동은 개선됐으나, 흡연음주비만은 지속 증가 추세를 보였다. 또 지역별로 양상이 상이하게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지역건강통계 한눈에 보기계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시자료 공개는 규정에 따라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의를 거쳐 제공할 계획이다. 원시자료 이용자는 지역사회건강조사 원시자료 이용지침서를 통해 자료의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 시 필요한 변수를 손쉽게 검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