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보건의료노조 제공
                         사진 보건의료노조 제공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최희선)는 의사와 정부의 강 대 강 대치속에 진료공백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며, 정부는 의사를 벼랑끝으로 내몰지 말고, 대화를 통한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6일 조속한 진료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지난 23일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했다며, 의사들은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정부는 의사들을 벼랑끝으로 내몰지 말고 대화를 통한 해법 제시를 촉구했다.

또 병원은 의사들을 감싸거나 진료차질을 수수방관하지 말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해 의사들의 업무복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진료공백의 피해자는 국민으로, 이제 국민이 나서야 한다며 ▲경증환자와 비응급환자들의 대형 종합병원 이용 자제운동 ▲의료현장을 지키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덕분에’ 운동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한 의사단체와 정부간 대화를 촉구하는 국민행동 등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위한 3개항의 긴급 국민행동을 제안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는 업무에 복귀하고, 정부는 각종 명령을 철회하여 대화국면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필수의료 ㆍ지역의료ㆍ공공의료를 살리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기구(가칭 의료개혁위원회)를 즉각 구성하여 실질적인 논의에 착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들이 제시한 7대 요구 중 △수련병원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한 구체적 법적 대책 제시 △열악한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3가지 요구는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담겨 있어 대화로 풀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과학적인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한 기구 설치의 필요성에는 누구나 공감하고 △업무개시명령 전면 철회 △전공의에 대한 부당한 명령 철회와 사과 등 2가지 요구는 전공의 업무복귀와 대화 재개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의대 증원 계획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전면 백지화 요구에 대해서는 의대 증원 방식과 필수의료·지역의료 살리기 세부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대화국면으로 전환하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