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메딕(대표이사 심은보)의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공공 조달과 연구 개발 정책을 융합하여 민간 기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마련한 제도다. 기술을 인정받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선정될 경우 3년간 공공조달 수의 계약, 조달청 시범 구매, 수출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에 혁신제품으로 선정된 에이아이메딕의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는 딥러닝 등의 기술을 활용해 심장 CT 영상만으로 관상동맥을 3차원 형상화시키는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다.

현재 관상동맥질환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심장 CT 영상이 활용되고 있으나 심장은 상시 움직임이 있는 장기로 이미지 영역 추출이 어렵고, 기존에는 수작업으로 심혈관 영상을 3D로 구현했기 때문에 최대 10시간 가량이 소요됐다.

에이아이메딕의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 측정 결과 사진
에이아이메딕의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 측정 결과 사진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는 관상동맥의 협착 정도, 혈관 단면, 심방, 심실 등을 10분 이내로 완전 자동 분석이 가능하여 소모 인력 절감과 작업자의 편차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에이아이메딕 심은보 대표는 “식약처와 FDA 인증을 받은 오토세그에이치(AutoSeg-H)가 이번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선정에 따라 더더욱 제품의 신뢰도가 증대됐다”고 밝혔다.

이어 심 대표는 “오토세그에이치의 관상동맥 3D 모델링 기술을 적용시킨 당사의 또 다른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하트메디플러스(HeartMedi+)도 지난해 혁신의료기술로 지정돼 올해부터 의료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해진 만큼 당사 소프트웨어의 기술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 현장에 빠르게 진입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