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는 22일 오후 7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2차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저지 궐기대회’를 개최, 의대정원 2천명 증원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체포ㆍ구속 등 어떠한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저지 투쟁 나설 것을 다시한번 다짐했다.

또 의료공백을 초래하는 초유의 일이 왜 일어났는지 현장에 나와 의료계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것을 정부와 대통령에게 강력히 촉구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500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이날 궐기대회에서 박명하 회장은 “의대생과 전공의가 정부에 의해 희생당하는 날이 대한민국 최고의 의료체계가 무너지는 날이다”며, “의대정원 증원 저지 투쟁의 선봉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의지로 사직한 전공의들에게 업무 복귀명령을 내리고 불응 시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겠다고 협박하고 있고, 자신과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에 면허정지 사전통지서를 보내 체포와 구속수사로 겁박하고 있다”며, 어떠한 겁박에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윤수 대의원회 의장은 정부가 참고했다는 인용 논문 어디에도 2,000명을 늘려야 한다는 내용은 없었다며, 주변 참모들을 물리치고 현장에 나와 의료계의 의견을 경청해 줄 것을 정부와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김성근 부회장은 정부가 참고했다는 논문 연구자도, 교육기관도 부정하는 의대정원 증원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상호 감사는 “OECD 기준으로 한국은 인구 1,000명당 소아청소년과 의사 수는 14명으로, 우리나라보다 의사 수가 많은 영국이 10명 수준이다”며, 이래도 우리나라 의사 수가 부족한 것 이냐고 반박했다.

좌훈정 정책이사는 “정부는 국민이 의대정원 증원을 원하니 늘려야 한다고 하는데, 국민 여론조사에서 국회의원 수를 100명 줄이자거나 공무원 수를 반으로 줄이자면 따를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성배 중구의사회 부회장은 자유발언을 통해 “의대정원 증원이 총선을 위한 것이라면 정부는 전세계 최고의 의료시스템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의료를 망가뜨린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서울시의사회 회원들은 ‘준비 안된 의대정원 의학교육 훼손된다’, ‘일방적인 정책추진 국민건강 위협한다’, ‘무계획적인 의대증원 건강보험 파탄난다’, ‘보건의료정책 의료전문가와 준비하라’, ‘인권무시! 헌법무시! 의사탄압 중지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의대정원 증원 저지 결의를 강력하게 표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