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19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ㆍ지원센터를 운영한 첫날, 하루 동안 환자나 가족들로부터의 의료이용 불편 상황에 대한 상담이 총 103건이었고 그 중 피해신고를 접수한 사례가 34건이었다고 보건복지부가 밝혔다.

20일 복지부에 따르면 첫날 상담 내용 중 69건은 의료기관 이용상의 불편하고 불안한 상황이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바란다는 등의 의견 개진이었다. 피해 신고된 34건은 발생 가능한 의료사고에 대비하거나 빠른 상황 종식에 힘을 싣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피해 접수 내용 34건 중 27건이 의료기관으로부터 수술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은 경우였으며, 나머지는 진료 예약이 취소되거나 진료가 거절된 경우였다.

신고 사례 중에는 신고인의 자녀가 1년 전부터 예약된 수술을 앞두고 있다가 갑자기 수술을 위한 입원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고 보호자로서 자녀의 수술과 회복을 돌보고자 이미 회사를 휴직한 상태로 추가 피해마저 우려되는 경우였다. 이에 피해신고ㆍ지원센터는 법률적인 상담도 필요할 것으로 보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연계하기로 했다.

피해신고ㆍ지원센터는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자의 의료이용 불편 해소를 돕고 피해자 소송 등 법률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일부터 설치되어 집단행동 종료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법률상담지원은 법무부와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파견한 변호사들이 함께 서비스한다.

센터는 국번없이 129(보건복지상담센터)으로 연락하면 이용(주중 09~18)이 가능하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경실 총괄반장은 이번 의사 집단행동으로 국민들께서 의료이용에 불편을 겪을 경우 피해신고ㆍ지원센터에 연락해주시면 의료기관 관리 및 법률적 상담을 통해서 불편이 해소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