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응급의학의사회(회장 이형민)는 전국 각지에서 응급의학전문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고 있어, 현재의 상황을 ‘응급의료 비상재난사태 주의단계’로 격상하며 사태의 추이를 지켜볼 것 이라며,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의대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의 전면적인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8일, ‘정부 당국의 의료계 겁박에 대한 입장’ 성명서를 통해 지금 정부는 무리한 정부정책을 정당하게 지적하는 의사들을 “일부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무엇이 두려운지 “강력하고 단호하게” 침묵시키려 하고 있다며,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1-2명도 구하기 힘든 기초교수 수백명을 어떻게 구할 것이며, 10년을 준비해도 부족한 것을 1-2달에 하겠다는 이 믿기 힘든 오만함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응급실에서 환자를 보다가 나빠져도 수억원의 소송이고 환자의 이송을 거절해도 처벌하겠다고 하더니, 이제는 사직서를 내는 것 조차 처벌하겠다고 병원장들을 협박하고 있다며, 진정으로 왜 의사들이 병원을 그만두는지, 전공을 중도 포기하는지 알면서도 모른척하면 직무유기이고 아직도 모른다면 책임당국자들은 당장 경질되어야 마땅하다는 주장이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해야 할 일은 비상식적 의대증원이 아니라 필수의료 환경개선이며, 단호하게 할 일은 협박이 아니라 의료인들이 현장을 떠나지 않도록 만드는 종합적인 대책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전국 각지의 응급의학전문의들의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고 있는 응급의료의 위기는 소통불가 막무가내로 정책을 추진한 정부에 있으며, 그 결과로 실제 응급환자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게 될 것 이라고 우려하고, 현 시국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며 현 상황이 해결될 때까지 응급의학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