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은 지역의약품안전센터(센터장 강민규)가 ‘2023년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공로자 포상’에서 약물감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이번 포상에서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원내 또는 원외에서 발생한 의약품 이상사례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하고, 교육, 홍보 활동을 통해 약물 부작용 인식 제고 및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왼쪽부터 충북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강민규 센터장, 윤미선 연구원, 최영주 연구원
왼쪽부터 충북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강민규 센터장, 윤미선 연구원, 최영주 연구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와 알레르기내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환자중심 능동적 약물부작용 관리체계 구축’ 과제 ▲보건의료정보원 주관 ‘약물 알레르기 진료정보 공유시스템 시범구축’ 과제 ▲보건복지부 주관 ‘의약품 안심복용을 위한 마이데이터 기반 CDSS 개발 및 실증-다약제, 약물 알레르기 예방 중심으로’ 과제 등 다양한 국책 R&D 과제를 운영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강민규(알레르기내과 교수) 센터장은 약물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들에게 QR코드가 포함된 디지털 약물 정보 카드를 발급하고, 이를 통해 정확한 부작용 정보를 의사 또는 약사에게 공유하여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그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고, 앞으로도 의약품 안전 정보 생산과 환자의 안전한 약물 사용을 위한 환경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