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병원장 이정재)은 3월 15일 오후 1시 병원 동은대강당에서 제19회 순천향척추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현존하는 최선의 척추치료법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내시경을 이용한 척추수술, 흉추와 요추, 경추, 척추변형 교정술, 증례토의 등 다섯 개의 세션을 진행한다.

‘내시경을 이용한 척추수술’ 세션은 요추5번-천추1번이 추간공 협착증:내시경을 이용한 감압술 vs 유합술(박상민 서울의대), 단방향 내시경 수술의 가장 좋은 적응증?(신경현 삼성큰병원), 양방향 내시경 수술의 가장 좋은 적응증?(정석봉 진주본병원), 내시경을 이용한 척추수술의 합병증과 관리(박시영 연세대의대)를 다룬다.

두 번째 세션은 ‘흉추와 요추’를 주제로 협착증을 동반한 전방 전위증:간접감압술과 직접 감압술의 비교(홍재영 고려대의대), 추골 종판의 병변과 Modic 변화:감염 또는 퇴행성 변화(장해동 순천향대의대), 후만증을 동반한 다중 레벨의 흉부 후종인대 골화증(김영훈 가톨릭대의대), 화농성 척추 디스크염의 수술적 치료:후방 단독 수술 대 전후방 복합수술의 비교(최성우 순천향대의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추’세션은 불안정한 경추 골절의 적절한 관리(민우기 경북대의대), 전방 경추 유합술 후 발생하는 가성 관절증(이동호 울산대의대), 실패한 경추 1-2번 유합술의 관리(염진섭 서울대의대), 경추증성 척수증의 후궁성형술에 대한 팁과 조언(김석우 한림의대)에 대한 발표와 토의를 진행한다.

‘척추변형교정술’ 세션은 요추 후만증 치료:짧은 유합 레벨로 치료할 수 있는 변형은 어떤 것이 있는가?(박세준 성균관대의대), 성인 척추변형에서 불균형의 교정(정남수 아주대의대), 근위 접합부 후만증(PJK)과 근위 접합부 부전(PJF) 예방의 최신 지견(박진성 성균관대의대), 변형 교정 수술에서 단축/다축 스크류의 비교(장동균 인제대의대)를 발표한다.

마지막 증례토의는 세 개의 주제로 각 세션은 김기택 동탄시티병원, 전득수 가천의대, 하기용 경희의대, 김응하 동강병원, 박종범 가톨릭의대, 석경수 연세의대, 이종서 부민병원, 조규정 인하의대, 심대무 고신의대, 안동기 제주의대 교수가 맡아 진행한다.

신병준 순천향대서울병원 척추센터장은 “매년 신선하고 의미 있는 주제를 다루려고 노력하는 순천향척추심포지엄은 올해 현존하는 최고의 척추치료법을 주제로 토론과 공유의 장을 준비했다”며 “경험 많은 분들의 통찰력을 배우고, 최고의 치료방법을 찾아가는 의미 있는 심포지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