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회장 백설경)는 1월 27~28일 춘천베어스호텔에서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간 강원지역혁신플랫폼(총괄운영센터장 김학철)으로부터 수탁받아 개발‧운영한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재직자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마치고 실습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교육과정은 강원지역이 디지털헬스케어 및 정밀의료 등의 핵심자원인 고품질 의료데이터를 가공‧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 의료데이터를 관리하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가 데이터 큐레이션 역량을 갖추기 위해 협회와 강원플랫폼이 MOU를 체결하면서 추진됐다.

특히 이번 교육과정은 데이터분석 및 AI 학습 모델링 등 의료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데이터셋을 큐레이션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분석, 머신러닝 및 AI, 파이썬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동영상 교육으로 진행하면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들에게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챗GPT를 활용하여 실습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 실습기간을 단축했다.

교육생은 강원대병원, 강릉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원주의료원,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영월의료원, 관동대, 연세대미래캠퍼스 등 재직자 55명이 참여하여 63시간의 이론 및 실습교육 후 3주간 자유주제로 조별 큐레이션 실습을 진행하고 실습보고서를 제출했다.

실습보고회(1월 27~28일)는 ▲오렌지3 이용한 뇌졸중 예측 데이터 큐레이션 ▲GPTs를 활용한 질병분류 상담 맞춤형 챗봇 생성 ▲슬관절 성형술 재원일수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데이터큐레이션 ▲다빈도 원발암 현황 파악 및 논문 데이터셋 구축 ▲병원경영 데이터 큐레이션(효과적인 암건진방법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 추출) ▲가명처리 실습강의 기반 큐레이션을 주제로 실습 결과가 발표됐다.

실습보고회에 참석한 이희제 대학교육혁신본부장은 "이번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강원특별자치도가 의료 빅데이터 분야를 선도하길 기대한다"라며 "추후 의료 빅데이터 큐레이션 심화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을 하겠다" 고 밝혔다.

백설경 협회장은 “긴 여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일과 후에 실습한 결과물의 수준이 매우 높은 것은 물론이고 당장 현업의 업무를 고도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것을 보면서 여러분들의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내며 다른 지역에도 동 교육과정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성홍 협회 연구소장은 "교육생들의 수준 높은 성과에 놀랐다"며 "금년에 진행되는 심화 교육과정은 유전체 및 비정형데이터 큐레이션에 집중하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역량을 함께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겠다" 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