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의료원 교직원들이 인재상 조형물 앞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연세대의료원 교직원들이 인재상 조형물 앞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연세대의료원이 24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연세대학교 의료원 인재상’을 선포했다.

그에 따르면 인재상에는 연세의료원 미션의 기반이 되는 기독교 정신과 의료원 구성원들의 보편적 가치, 소명의식을 담고 있다.

인재상은 1만4,000명에 달하는 연세의료원 구성원들은 의견을 모아 ‘사랑과 존중을 실천하는 생명의 수호자’를 인재상으로 선정했다. 인재상에 사용된 키워드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인재상의 ‘사랑’은 기독교 정신을 추구하는 연세의료원의 역사성과 사명을 반영한다. 교직원이 환자와 동료를 대할 때 가장 중요한 가치로 평가한 ‘존중’과 사람을 살리는 기관의 존재 이유인 ‘생명 수호’를 함께 담아 연세의료원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세웠다. 인재상은 기관 구성원들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추구하는 ‘바람직한 모습’이다.

연세의료원은 1885년 설립 이래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는 사명을 갖고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힘써왔다. 100년 그 너머 사회적 책임 구현의 초석을 마련하는 오늘날 연세의료원은 이번 인재상 수립과 함께 기관 산하 학교와 병원 구성원들이 사명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가이드라인을 설정했다.

이를 위해 여러 차례의 인터뷰와 설문조사, 워크숍 그리고 사료 분석에 기반하여 인재상 최종 후보안을 선정하고 교직원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가 진행됐다. 이후 가장 많이 득표한 인재상 후보에 의료원의 역사성과 독특성, 보편적 가치를 강조해 표현이 개선됐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연세의료원의 인재상으로 ‘사랑과 존중을 실천하는 생명의 수호자’가 나왔다. 또한 인재상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지침으로써 핵심가치와 행동방식을 새롭게 제정하였다. 이를 통해 인재상에 부합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인사제도와 교육 그리고 조직문화 혁신에 지침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