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서울성모 민창기, 박성수, 은평성모 신승환, 인천성모 양승아 교수
(왼쪽부터) 서울성모 민창기, 박성수, 은평성모 신승환, 인천성모 양승아 교수

현재 여러 가지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는 다발골수종 환자에게 약물치료의 특성은 물론 환자의 경제적 수준과 의료기관에 대한 접근성, 개인의 가치관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영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방법인 이산선택실험(Discrete Choice Experiment; DCE) 기법이 처음으로 도입, 평가된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다발골수종팀은 약물치료 관련 정성적 지표들이 환자, 보호자, 의사의 약제 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산선택실험(DCE) 기법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접근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연구 종료 시 우리나라 다발골수종/아밀로이드증 치료에 있어 약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치료의 특성은 물론 각 항목의 정량적 기여도에 대한 기반 지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발골수종과 아밀로이드증은 골수에서 비정상적으로 증식한 형질세포가 암으로 발현하는 혈액암이다. CAR-T 치료,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등 최신 치료제들이 다수 개발되면서 그 치료 성적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치료제가 개발될수록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어떤 치료제를 선택해야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사 결정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유효성/안전성이라는 고전적 지표 이외에도 환자의 경제적 수준, 의료기관에 대한 접근성, 개인의 가치관 등을 고려해 치료 약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산선택실험은 흔히 특정 제품의 실사용 효용성 평가에 활용되는 도구이며 국내 다발골수종/아밀로이드증 환자와 치료 관계자들이 실제로 어떤 특성을 가진 의약품을 선호하는가를 평가하는 데에 이를 활용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러한 연구는 환자들이 치료 관련 의사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보다 나은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료 과정 중 강력한 의사-환자-보호자 간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현존하는 의약품의 상대적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 의약품에 비해 더 나은 선호도를 가지도록 새롭게 개발되는 의약품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의 민창기, 박성수 교수를 중심으로 혈액병원 연구클러스터에서 수행한다. 특히 여의도성모병원(전영우), 부천성모병원(김서리), 은평성모병원(신승환), 인천성모병원(양승아) 교수진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사전확률 등을 고려한 이산선택모형의 적용과 연구 수행을 위한 이산선택질문의 개발은 신약개발 컨설팅사인 ㈜애임스바이오사이언스(대표 임동석)가 수행했다.

민창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의 평가 도구로는 측정하기 어려웠던 다발골수종 환자들의 복잡한 의료 결정 및 삶의 질에 대한 선호도를 명확하게 도출하고 이를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의사와 환자 간의 효과적인 소통과 협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승환 교수는 “국내 의료 현장에서 최초로 관련 지식을 도출하는 만큼 책임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 다양한 연구 모델을 의료현장에 적용하는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