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음장 측정 기술서비스 영역을 초음파 의료기기에서 충격파 치료기기까지 확대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케이메디허브는 초음파의 음파 분포를 측정하여 의료기기 성능 분석이 가능한 초음파 음장 분포 측정 시스템(Acoustic Intensity Measurement System, AIMS)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초음파 자극기 등 초음파 의료기기의 성능 분석 기술서비스를 의료기기 기업 및 관계 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보유 음장 분포 측정 시스템(좌측)과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고강도 충격파 측정 모습(우측)
케이메디허브 보유 음장 분포 측정 시스템(좌측)과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고강도 충격파 측정 모습(우측)

케이메디허브는 기존의 수중 음향 센서(hydrophone)를 사용한 초음파 음장 분포 기술서비스에서 광섬유 센서(fiberoptic sensor)를 활용해 높은 강도의 충격파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서비스를 확대 시행해 충격파 의료기기 기업 및 관계 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기술서비스는 체외충격파치료기와 같은 근골격계 충격파 치료기기의 제품화 전 사전 성능 분석 및 디버깅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광섬유 센서를 이용한 충격파 음장 분포 기술서비스 확대는 체외충격파치료기 등 근골격계 충격파 치료기기 개발 기업들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서비스 영역 확대 및 의료기기 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기술 제공을 통해 발전하는 케이메디허브를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