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기 교수
        최원기 교수

최원기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최원기 교수 / 제1저자: 구미차병원 남준호 교수 / 공동저자: 대구가톨릭대병원 정형외과 배진우‧배동진 전공의)의 논문이 최근 SCIE 저널인 Medicine에 게재됐다.

최원기 교수 연구팀의 논문 제목은 ‘대퇴부의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환자에 대하여 네비게이션의 사용이 통상적인 슬관절 전치환술에 비하여 대퇴골 절제술이 더 정확하다(Navigation makes more accurate femur resection compared to conventional total knee arthroplasty in lateral femoral bowing greater than 5º)’이다.

논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대퇴부 절제술 시 술자가 원하는 값에서 3도가 벗어가는 경우를 아웃라이어(Outlier)라고 하며 아웃라이어가 많이 발생할수록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보는데 연구 결과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대퇴부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케이스에서 슬관절 전치환술 시 대퇴부 절제술의 아웃라이어 발생이 증가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대퇴부의 외측 휨 정도에 따른 대퇴부 절제술 아웃라이어 발생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히, 대퇴부의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케이스에서 네이게이션 사용 유무에 따른 대퇴부 절제술의 아웃라이어 발생 분석 결과 네비게이션을 사용한 경우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아웃라이어 발생을 보였다.

최원기 교수는 “SCIE 저널에 게재된 것을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환자분들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