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교육적 성취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 연결고리를 국내 연구자들이 확인했다.

삼성서울병원 원홍희 교수김재영 연구원(1저자)과 분당서울대병원 명우재 교수 연구팀은 대만 연구팀과 공동으로 교육 성취 유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원홍희 교수ㆍ김재영 연구원, 분당서울대병원 명우재 교수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원홍희 교수ㆍ김재영 연구원, 분당서울대병원 명우재 교수

이 연구 결과는 Nature Human Behaviour 최근호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그에 따르면 교육적 성취는 인지 능력을 반영하여 일생 동안 얼마나 교육 받았는지를 뜻한다. 보통 최종 학력으로 측정되며, 환경과 유전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다. 유전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들이 주로 서양인을 대상으로 진행돼 왔는데, 한국인을 비롯한 다른 인구집단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한국과 대만의 바이오뱅크 176,400명의 샘플을 분석하여 동아시아인의 교육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을 밝히기 위해 전장유전체 연관성 분석연구(GWAS)’를 실시했다.

동아시아인으로 대상으로 교육적 성취와 유전의 연관성을 수십만 명 규모로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 결과 동아시아인의 GWAS 분석에서도 유럽의 선행 연구와 마찬가지로 교육 성취도와 유전의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유럽인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성취와 관련 있는 유전적 구조와 배경, 효과 등이 동아시아인에서도 상당 부분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는 교육적 성취와 관련 깊은 유전자 위치 102곳이 밝혀졌다.

다만 이번 연구 결과는 개인의 교육적 성취를 예측하는 용도로 활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교육적 성취에는 사회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유전 변이를 이용하여 개인의 교육적 성취를 예측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이들 변이가 설명하는 교육적 성취에 대한 유전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교육적 성취와 연관된 유전변이들은 전체 교육적 성취의 차이를 10%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한국인의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는 데 무게중심을 뒀다. 유전 연구 역량이 선진국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국제 학술지를 통해 조명 받는 동시에 한국인을 대상으로 질병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가지를 뻗어나갈 기회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사업의 중견연구 지원사업, 신진연구지원사업, 신진중견연계사업,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 삼성서울병원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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