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응급의료기관의 최종치료 제공률은 90.5%, 전년보다 1%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29전국 412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한 ‘202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올해 평가는 응급의료기관이 20227월부터 20236월까지 시행한 7개 영역, 44개 지표로 평가했다.

동일 종별 그룹 내 상위 30% 기관은 A등급, 필수영역을 미충족하거나 부정행위가 발견된 기관 등은 C등급, 그 외 기관은 B등급으로 종합등급을 부여했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수가ㆍ보조금 차등 지원, 행정처분의 근거가 되는데, 이를 통해 응급의료기관의 질 향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정기준(필수영역) 미충족으로 C등급을 받은 기관(52개소)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복지부는 밝혔다.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시설ㆍ인력ㆍ장비 등 응급의료기관의 법정 기준을 모두 충족한 응의료기관의 비율(87.4%)2022년도 대비 다소 감소(1.8%p)했다.

이는 20211보안인력에 대한 법정 기준 신설 이후 아직 제도가 정착되지 못한 , 일부 취약지에서 의사간호사 인력 확보가 어려운 점 등이 그 이유로 분석된다.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의료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는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증응급환자를 적정시간 내에 전문의가 직접 진료한 비율은 93.8%로 전년대비 1.0%p 향상됐다. 최종치료까지 제공된 비율도 90.5%로 전년대비 0.9%p 향상됐다.

또한 전입(transfer-in)한 중증환자를 다시 전원(transfer-out)하지 않고 치료를 완료한 비율도 전년대비 0.2%p 상승한 98.4%로 나타났.

종합등급에 따라 응급의료수가 및 보조금이 차등 지원된다. 일부 응급의료수가에 대해서는 응급의료기관 평가의 주요지표 산출 결과에 따라 수가 청구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요 평가 지표에 대한 응급의료기관별 평가 결과는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정통령 공공보건정책관은 그간 응급의료기관들의 노력이 중증응급진료 질 관련 지표의 향상으로 나타났다2024년 평가에서는지역 완결적 응급의료체계 구축이라는 정책 목표 위해 응급환자가 보다 신속하게 적정 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