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질향상학회 참가 단체사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참가 단체사진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이 최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논문상 및 우수포스터상을 동시 수상했다.

진단검사의학팀 박민우 선임이 발표한 논문 ‘외래 임상 화학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미들웨어-검사실 정보 시스템 솔루션’이 학술적 가치와 기여도가 인정돼 우수학술논문상으로 선정됐다.

박민우 선임은 검사실의 검사소요시간(TAT) 악화로 업무 효율성이 저하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임상정보시스템(LIS)과 연계된 인공지능 기반의 미들웨어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는 외래 임상 화학 검사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이 시스템은 검사 종료 시간을 예측하고, 자동 실시간 TAT 모니터링 및 긴급 검사 요청을 지원함으로써, TAT를 감소시키고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줄여 환자의 안전과 만족도가 증진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어, 약제팀은 ‘경구약 복용법 간소화 활동’을 주제로 한 포스터를 전시해 환자경험과 만족도 교육 분야에서 우수포스터로 선정됐다.

약제팀은 다제약물 환자들의 약물 복용 용법을 분석해 다양한 복용법을 단순화 함으로써 약 처방 및 올바른 복용으로 인한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개선 활동을 시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