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수 울산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교수가 광주에서 열린 제10회 환태평양 국제외상학술대회(PPTC·10th Pan-Pacific Trauma Congress 2023 Korea)에서 ‘우수구연상’ 수상했다.

PPTC는 대한외상학회와 국군의무사령부가 매년 공동 주최하는 학술대회로, 전국 및 해외 외상전문의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최신 수술법 및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성과 발표한다.

이번 학회에서 김민수 교수는 ‘외상성 뇌손상에 의한 이차손상 감소를 위한 조기 스테로이드 사용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민수 교수는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선택적으로 억제하고자 손상 초기 적절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치료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마우스(실험쥐)를 사용한 동물실험 모델 연구로 진행했으며, 스테로이드가 가진 항염증성 기전이 뇌 뿐 아니라 전신염증 조절을 통해 이차손상 예방효과 여부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스테로이드를 적절히 사용한 실험군에서는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낮아졌으며, 기존 연구의 치료효과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 안정적이고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학회에서는 이번 연구가 기존 두부 외상환자에게 권고되지 않던 스테로이드를 손상 초기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효과 및 안전성을 입증했으며, 기존 뇌손상 환자의 치료법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주목을 했다.

김민수 교수는 “이번 연구가 두부외상환자의 빠른 회복 및 이차적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