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의사와 간호사가 모여 보건의료분야 종사자를 위한 ‘병태생리학’ 교재를 출간했다.

최근 발간된 ‘병태생리학’은 인당의료재단 해운대부민병원 박억숭 응급의료센터장(흉부외과 전문의)를 대표저자로, 동아대학교 흉부외과 정상석 교수를 비롯 부민병원 전문의와 간호사 등 10명이 공저한 의학교재다.

2018년 ‘해부학’, 2019년 ‘생리학’, ‘병리학’. 2020년 ‘약리학’, 2021년 ‘해부생리학’에 이어 여섯 번째 출간이다.

이 책은 한 학기의 시수를 고려해 총 14장으로 구성됐다. 전반부에는 질환별 원인과 과정, 결과를 중심으로 서술했으며, 가장 어려웠던 전해질과 산, 염기 부분도 구성에 포함했다.

후반부인 9장부터는 계통별로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60개 질환의 오더를 통해 병원에서 실제 진료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저자 박억숭 센터장은 “여섯 번째 교재를 집필하면서 어려운 기초의학 과목들을 임상과 연관지어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고, 나아가 환자의 진료과정과 그 이유를 의학 기초를 바탕으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 책을 통해 학생들 뿐만 아니라 보건 관련학과에서 병태생리학을 가르치는 교수님들이 재미있게 공부하고, 강의하시기에 좋은 교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