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 후 첫 외래 때 의료진과 함께 기념 촬영(오른쪽부터 심주현 주치의, 아기와 부모, 한상욱 아주대병원장.
퇴원 후 첫 외래 때 의료진과 함께 기념 촬영(오른쪽부터 심주현 주치의, 아기와 부모, 한상욱 아주대병원장.

아주대의료원은 최근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 중단에 처한 외국인 아기의 수술비 및 치료비 2,000만원을 지원했다.

태국 국적의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이 아기는 산전 초음파에서 소장 폐쇄가 의심돼 출생 후 바로 CT 검사를 시행한 결과 소장이 일부 꼬여 생긴 복막염이 확인됐다. 소화기관인 소장이 막힐 경우 음식물이 원활히 지나가지 못해 수유가 어렵고, 복막염도 방치할 수 없는 시급한 상황이었다.

외국인 근로자인 태국 부부는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건설현장 일용직으로 일하며 치료비 마련에 애썼다. 결혼반지까지 파는 등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했지만 필요한 진료비에는 턱없이 부족해 치료 중단 위기에 놓였다.

달리 도움을 받을 곳이 없는 이 외국인 아기를 위해 아주대의료원은 지난 2021년 8월 신유빈 탁구선수가 저소득층 소아 환자의 진료비를 위해 써 달라며 기탁한 후원금에서 1,000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아기가 큰 수술을 받고 신생아집중치료실 입원기간이 길어지면서 진료비 부담이 커졌다.

이때 아주대의료원은 이들 가족에게 한 번 더 손을 내밀어 줬다. 아주대의료원 교직원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환자를 돕기 위해 마련한 아주사회사업기금에서 추가로 1,000만원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이 아기는 지난 4월 29일 막힌 소장을 제거한 후 정상적인 소장끼리 연결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고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한 달여 만에 무사히 퇴원했다.

주치의인 소아외과 심주현 교수는 “아이가 태어난 지 3일 만에 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지만, 다행히 수유의 양도 늘어났고 아이 체중도 증가했다. 첫 외래진료 때 아이가 많이 회복된 모습을 보니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한상욱 아주대병원장은 “아기가 잘 회복돼 부모님 품에 다시 안기게 돼 기쁘다”면서 “이번에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한 의료진과 함께 어려운 환아를 위해 의료비를 후원해 준 신유빈 탁구선수와 교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