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와이대학교 경제학 박사이며 한국의료기관평가원 초대원장, 건강보험료부과체계 개선기획단장, 한국보건행정학회장을 역임한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명예교수인 이규식 박사가 그동안 의료보장에 관련된 자신의 연구를 종합한 『국민건강보험의 발전과 과제』라는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은 1977년 의료보험제도를 도입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45년간의 발전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의료보장제도는 모든 국민들이 큰 부담 없이 쉽게 의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의료기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와 같은 발전의 이면에는 의료의 지나친 이용으로 의료비가 급증하는 문제를 노출시켰다.

이규식 박사는 이 책에서 현재의 제도를 그대로 유지할 경우, 2030년대에 이르면 재정문제로 지속가능성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 같은 위협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이 책에서 의료보장제도의 발전과정과 함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도의 지속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책의 분량이 많아 읽기에 다소 부담이 되겠지만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에게는 더 없이 귀중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저자는 지적했다.

이 책은 제1부 사회의료보험제도의 발전과 이념을 시작으로 ▲제1장 사회의료보험제도의 발전과정▲제2장 의료보장제도의 이념◆제2부 의료보장제도의 구성요소와 제도 발전▲제3장 의료보장제도의 도입과 의료체계의 변화▲제4장 재정조달과 위험분산▲제5장 구매와 보험급여▲제6장 의료서비스 공급체계▲제7장 의료보장과 스튜어드십◆제3부 건강보험발전과 성찰▲제8장 발전의 성찰과 향후 정책과제 ■출판사: 계축문화사 02-735-2257, 02-738-97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