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까기 증후군 영문교과서 표지
호두까기 증후군 영문교과서 표지

김승협 서울대 명예교수(영상의학과)는 호두까기증후군의 영상진단에 관한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영문교과서 <Radiology Illustrated: Nutcracker Phenomenon and Nutcracker Syndrome>을 출간했다.

이 책은 김 교수가 ‘Radiology Illustrated’ 시리즈의 하나로 20223월 독일의 스프링거출판사를 통해 출간했다.

지금까지는 장기 별로 Radiology Illustrated 교과서가 출간되었지만, 이번에 출간된 교과서는 호두까기증후군이라는 단일 질환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를 계기로 특수한 질병의 영상진단에 경험이 많은 영상의학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타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Radiology Illustrated: Nutcracker Phenomenon and Nutcracker Syndrome은 이전의 시리즈와 같이 간결한 본문내용과 함께 풍부한 영상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1,124개의 그림과 202개의 동영상 자료가 실렸다.

호두까기현상은 왼쪽 콩팥정맥이 대동맥과 상장간막동맥 사이를 지나면서 비정상적으로 심하게 눌려서 생기는 현상이고, 이 결과로 혈뇨, 단백뇨, 옆구리통증 등이 동반되면 호두까기증후군이라고 한다.

호두까기현상의 진단은 쉽지 않고 특히 도플러초음파진단에는 지식, 경험, 기술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콩팥질환을 정공하면서 초음파를 많이 하는 의사들도 호두까기현상의 진단은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서울대병원에 근무할 때는 후배들에게 직접 초음파술기를 가르치곤 했지만 정년 이후에는 이런 기회가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의 온라인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직접 만들어 관리하고 있는 K-영상클리닉의 홈페이지 (www.k-radiology.com)에는 호두까기현상과 증후군에 관한 강의자료들이 올라가 있고, 환자들을 위한 강의자료도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