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병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가 일반인을 위한 건강서 <병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를 펴냈다.

이 교수는 이번 신간을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로 질병에 대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누구나 어쩔 수 없이 질병과 함께 살아간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자는 취지다.

이 교수는 병에 걸리는 경로를 과학적인 과정으로 설명해 중증질환자에게 위로를 건네는 한편,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소개한다.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설명하되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세간에 만연한 질병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인식을 짚는다.

이 책은 기초 의학 상식 및 각종 질병의 원인과 대처법을 총 6개의 파트로 구성돼 있다. △1장 사람의 몸이란 무엇인가 △2장 질병이란 무엇인가 △3장 적어도 뇌졸중으로는 쓰러지지 않게 해줄게요 △4장 암도 생명, 아주 틀린 말은 아닙니다 △5장 당분간 절대로 아파서는 안 되는 상황! 어떻게 해야 할까요? △6장 마지막으로 독자들께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 등이다.

1장부터 2장까지는 인간 장기의 작동 원리, 이승훈 교수가 새롭게 정립한 질병 분류법을 통해 우리 몸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한다. 3장부터 4장은 ‘뇌졸중 발병 시 해야 할 일과 하면 안 되는 일’ 등 실제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던지며 뇌졸중과 암 등 중증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5장과 6장에선 당분간 절대로 아파서는 안 되는 상황에 놓인 이들을 위한 감기 예방법과 좋은 생활 습관을 구축하는 방법 등 셀프 건강 관리법 및 진단법이 소개됐다.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뇌졸중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이 교수의 지난 수십 년간의 실제 진료 경험과 의학적, 자연과학적 깨달음이 집약됐다. 현대의학에서 증명 가능한 최대한의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내일의 건강을 미리 계획하는 ‘내 몸 최적화의 기술’ 등이 담겼다. 독자들의 질병에 대한 인식 및 기초 의학 상식 수준이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훈 교수는 “부정확하고 얕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어설픈 짐작’이야말로 건강을 망치는 원인”이라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질병 지식으로 무장한 후 적절한 수준으로 질병에 대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현재 사단법인 한국뇌졸중의학연구원 원장과 주식회사 세닉스바이오테크 대표이사 및 CMA 리서치 대표를 겸하고 있다. 의학자로서 뇌졸중의 기초와 임상에 관한 2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대한신경과학회 향설학술상, 서울대학교 심호섭의학상, 유한의학상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및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등을 수상했다.

(북폴리오/458쪽/1만8,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