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2021 아웃컴북
분당서울대병원 2021 아웃컴북

2018년 국내 의료기관 중 최초로 의료 질 지표를 공개한 분당서울대병원은 17일 ‘2021 아웃컴북(Outcomes Book, 의료 질 지표 4th Edition)’을 공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환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아웃컴북은 질환별 수술 후 생존율 등 환자들이 궁금해 하는 지표와 함께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자발적인 혁신활동을 수록하고 있다.

아웃컴북은 총 85개 분야, 364개 지표를 환자들이 보기 쉽도록 △병원 중점 관리 지표 △진료 지표 △질 향상 활동 △적정성 평가로 구성됐다. 특히 모든 지표가 국제기준에 맞춘 데이터 검증을 거쳐 높은 신뢰성과 질적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이번 아웃컴북은 도표와 같은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환자들이 각종 질환에 대한 치료 성적과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정신건강 입원영역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 암ㆍ뇌신경ㆍ심혈관질환을 비롯해 피부암, 비만대사수술과 같은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질환들을 새롭게 추가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이 국내 최초로 실시한 의료 질 지표 공개가 병원계의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은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의료 질 지표 공개와 의료서비스 질적 향상을 통해 병원에 대한 환자의 신뢰를 높이고 국내 의료 발전에 기여하는 병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2021 아웃컴북’은 외국인 환자를 위한 영문판과 함께 분당서울대병원 공식 홈페이지(www.snubh.org/outcomesbook.do)를 통해 제공된다. 누구나 자료 조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