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인 ‘흔들릴 수는 있어도’ 편이 31일 전국에 송출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30일 “올해 금연 광고는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해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을 주제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소신 있게 실천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통해 흡연 예방의 의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최근 다양한 향과 독특한 모양의 신종 전자담배가 등장하면서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은 2017년 2.2%, 2018년 2.7%, 2019년 3.2%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난 1차, 2차 청소년 흡연예방 광고에 이어 노담의 범위를 전자담배로 확대해 청소년의 전자담배 노담 실천을 표현했다.

냄새가 덜 나고, 담배 같지 않은 외형으로 담배가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의 모습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전자담배도 담배’라는 것을 인지하고 ‘전자담배 노담’을 실천하는 주체적인 모습이 담겨 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의 공감을 유도하기 위한 디지털 광고 ‘아무도 모른다’편을 제작해 내년 1월4일부터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매체에 송출한다.

담배 같지 않은 전자담배의 외형에 어른, 친구, 애완견 등은 속일 수 있지만 ‘아무도 몰라도 나(청소년)는 전자담배가 담배라는 것을 안다’는 내용을 전달한다.

디지털 광고는 청소년들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기 위해 장난기 어린 두 친구가 찍는 ‘실험 영상’ 개념의 브이로그 형식으로 제작했다.

이번 금연광고는 31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 라디오, 케이블,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스란 국장은 “청소년 보호를 위해 담배 광고 및 판촉 행위 규제를 강화하고, 학교흡연예방사업 내실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금연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부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