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증원 등의 정책추진에 대해 그동안 잠잠해 있던 교수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26일 서울의대 교수들에 이어 27일에는 성균관의대 교수들이 ‘의과대학생 국가고시 거부와 동맹휴학에 대한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현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을 포함한 의료 정책에 대한 반발로 의과대학생들의 동맹휴학과 의사국가시험 거부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정부가 처벌을 강조하면서 동맹휴학과 시험 거부 의사가 더욱 강경해지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자들이 이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막지 못한 스승으로서 부끄럽고 참담한 마음”이라고 한 뒤 “정부와 의료계 모두 공공의료에 대한 문제의식은 공유하고 있는데 충분한 협의 없이 진행하려고하는 현재 정부의 정책은 실효성이 거의 없고, 새로운 문제만을 양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교수들은 정부와 의사협회가 한 자리에 모여 원점부터 논의를 다시 시작할 것을 제안했다.

의과대학 학생들에게는 “시험거부와 동맹휴학을 집단이기주의라 비난할 수도 있지만 제자들의 순수한 열정을 믿고 지지한다”며, “정당한 주장을 하는 제자들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소명으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스승인 교수들이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더욱 철저한 방역이 필요하고, 전공의와 전임의 파업으로 인한 교수들의 과도한 업무 증가로 의사 국시 실기시험을 적절하게 치르기 어렵다”며, “이에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의 연기할 것”을 제안했다.

교수들은 정부는 국민 곁으로, 의사는 환자 곁으로, 학생들은 학교와 스승에게 돌아오기를 간절히 기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